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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 요약
- 개념 설명
-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?
- 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?
- SQL 실습
-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로 변환하기
-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로 그룹 나누어 고객 수 세어보기
- 특정 조건의 고객 그룹 추출하기
- 실무 팁
- 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고객군 분류
- RFM 분석을 통한 CRM 마케팅
- RFM 고객 세분화 분석 전체 프로세스
🌳 개념 설명
RFM 고객 세분화 분석 (RFM Analysis / RFM Segmentation)
-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기준으로 그룹을 나누는 고객 세분화 모형
- 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지
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
Monetary : 얼마나 많은 금액을 구매했는지
- 예시
- 구매 횟수, 금액 등을 기준으로 고객들의 등급을 나누고 등급별 혜택을 주는 경우
- 고객을 그룹별로 나누어 별도의 메일, 문자, 푸시 등을 보내고 싶은 경우
🌳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로 변환하기
- CASE 구문 사용
🌳 Recency, Frequency, Monetary로 그룹 나누어 고객 수 세어보기
- GROUP BY 구문 사용
🌳 특정 조건의 고객 그룹 추출하기
- HAVING 절 사용
🌳 실무 팁
비즈니스 특성에 맞는 고객군 분류
- RFM 값을 어떤 기준으로, 몇 개로 나눌 것인지 고민
- 비즈니스적인 맥락, 서비스 특성 고려하여 기준 설정
- (ex) 쿠팡 : 구매 주기가 짧음 → Recency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?
- 최근 한 달 이내 구매 내역이 있는 경우 : 최근 구매 고객
- 최근 한 달 이내 구매 내역이 없는 경우 : 이탈 고객
- (ex) 여행 상품 플랫폼 : 구매 주기가 김 → Recency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?
- 최근 한 달 이내 구매 내역이 있는 경우 → 최근 구매 고객
- 최근 한 달 이내에는 구매 내역이 없으나 최근 1년 이내에 구매 내역이 있는 경우 → 잠재 구매 고객
- 최근 1년 이내에 구매 내역이 없는 경우 → 이탈 고객
RFM 분석을 통한 CRM 마케팅
- 구매 적었던 고객이 최근에도 구매 안 함 ≠ 구매 많았던 고객이 최근에 구매 안 함
- 메일, 문자, 푸시, 쿠폰 등으로 고객들의 참여를 높임
- 뚜렷한 비즈니스 목표 +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있어야 함
RFM 고객 세분화 분석 전체 프로세스
- RFM 분류 기준 세우기
- 고객 주문 데이터 RFM 값으로 변환하기
- 목적에 맞게 고객 그룹 분류하기
- 고객 그룹별 마케팅 전략 세우기
본 내용은 데이터리안 'SQL 데이터 분석 캠프 입문반' 을 수강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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